티칭 블로그 구성요소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합니다.
참고용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자세한 문의, 궁금한 내용이 있으시면, 교수학습센터(02-210-8801)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.
티칭 블로그 구성요소
항목 | 구성요소 | 내용 | 자료 |
자신 으로 부터 수집 되는 자료 | 교육 철학 | -평소 본인의 교육 철학, 교육적 소신, 교육방향 -교수(teaching) 목적 및 방향, 수업준비도 -최근 3년간 교육 이력(주요 교수활동 및 담당 교과목 소개) -지금까지 수업 개선을 위해 창의적으로 시도한 사례 등 | -TPI(Teaching Perspectives Inventory) -수업 자가 진단표 |
수업 계획 | -수업계획서(Syllabus) -교과목 개요, 수업목표, 수업방법, 평가방법, 등 포함 | ||
수업 자료 | -수업에 활용된 수업 관련 자료(강의 노트, 보충 자료, 과제 등) -수업 활동 장면이 담긴 사진이나 녹음자료 및 동영상물(권장)등 | ||
타인 으로 부터 수집 되는 자료 | 수업 성과 자료 | -과제나 평가(중간 및 기말평가)를 통한 학습 결과 자료 | -학기 중 수업 만족도 조사 설문지 |
수업 평가 자료 | -학기 중 수업 만족도 조사 및 (온라인) 수업 평가 결과(자유 의견 포함) | ||
자기 성찰 자료 | 수업 실행 분석 | -수업 계획에 따른 수업의 성과 분석 -수업 과정에 따른 수업의 성과 분석(CQI 분석 등) | -학기 중 수업 만족도 및 수업 평가 설문조사 결과 자료 들 -수업 자가 평가 체크리스트 |
수업 평가 분석 | -학기 중 수업 만족도 및 수업 평가 결과 분석 등 | ||
기타 (부록) | 수업 능력 향상 활동 | -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(수업 자가 진단, 수업 촬영 분석 및 컨설팅, 교수법 워크숍, 세미나 및 각종 교수 개발 연수 참여 등) -수업 개선을 위한 연구 및 스터디(커뮤니티) 활동 실적 -수업 개선에 대해 인정받은 사항(예 Best Teaching Award) | -각종 진단 검사 및 평가 자료 -Microteaching Checklist -각종 이수증, 수료증 -수상 자료 등 |